티스토리 뷰

 

이번에는 실업급여를 신청후 1차 실업인정일에 고용복지센터에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전송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께요.

1차 실업인정일에는 구직활동을 하지 않아도 고용센터에서 제공해주는 교육을 듣고 통장사본만 제출하면 실업급여를 입금해주더군요.

저도 나름 젊은 사람인데도 불구하고 쪼금 헷갈렸는데 중년분들이나 은퇴하신분들은 많이 어렵게 느껴지겠더군요.




우선 고용복지센터 방문후 실업급여 신청후기가 궁금하신분은 아래 블로그를 참고하세요

 

구미 고용복지센터 실업급여 신청 후기

이번에는 고용복지센터에 방문해서 수급자격인정 신청서를 제출하기위해 다녀왔는데요. 이렇게 실업급여를 받기위해서는 한번은 고용복지센터에 꼭방문해야 한다고 하더군요. 사전에 연락을

asus200.tistory.com

 

고용센터 방문해서 실업급여 신청하면 아래 2장의 용지를 준답니다.

1) 한장은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방법이구요


2) 나머지 한장은 인터넷 신청이 어려우신분은 고용보험 센터로 방문해서 자료를 제출하라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실업급여를 받는 사람의 경우 국가에서 국민연금의 75%를 내주고 내돈은 25%만 내면 되는 제도도 있더군요.

순간 좋은 취지인거 같다는 생각도 했지만 얼마되지 않는 실업급여에서 자동으로 빠져나갈듯 하여

저는 추가산입은 선택하지 않았습니다.  물론 나중에 연금으로 받게될 국민연금도 얼마되지도 않겠다는 생각이 들었구요.

 

저는 시간이 안되는 관계로 인터넷 신청을 선택했는데요.

 

[1차 실업인정일 확인]

실업급여를 신청한 날로부터 14일후가 1차 실업인정일이 되는데요

 

저는 3월12일날 신청했기에 3월 26일이 1차 실업인정일인데요. 

이때 반드시 교육수강자료를 인터넷으로 전송하거나,

방문해서 오프라인으로 교육을 듣던지 두가지중 한가지를 해야한답니다.

 

1차 실업인정일 2일전에 고용센터에서는 친절하게 알림문자도 보내온답니다.

 



인터넷 신청시 교육 수강 방식도 2가지나 나와 있답니다.

 

<첫번째 방법>은 STEP동영상 교육 바로가기에서 1시간 가량의 동영상 교육을 듣고 나서 통장사본 캡춰 사진과 인터넷 전송하는 방법이 있구요

 

저는 첫번째 방법을 선택했는데요 
동영상 교육을 듣고 나니 수강완료가 전산으로 떠서 통장사본만 첨부하여 제출하면 되더군요.

 **주의점으로는 실업인정일 당일에 제출해야함**

 

실업인정일 당일 00시부터 제출이 가능한데 저는 아침에 일어나서 하기 바쁠듯 해서 밤12시에 바로 제출했답니다.

 

동영상 교육 수료후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란에 들어가서 절차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미 자료 제출이 된 상태라 미리 캡춰를 해놓지 못해 상세 항목과 절차는 넣지 못했습니다.

직접한번 해보시면 쉽게 하실수 있으실겁니다.

 


<두번째 방법>은 실업인정 교육 PDF 자료를 학습후 1차 수강확인서에 교육을 들었다고 체크하고 서명한뒤 통장사본과 전송하는 방법이 있답니다.

 

두번째 방법에서  교육용 PDF다운받는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1) 공지사항에서 더보기를 누른다.

 

2)  공지사항중 교육자료 포함된 제목을 클릭한다.

 

첨부자료중  1차 실업인정 교육자료 PDF와 1차 실업인정 교육자료 수강확인서, 수급자 재취업지원 설문지를 다운받는다. 

 

다운된 양식에다 기입해서 제출해도되고, 프린트로 출력해서 확인란에 체크하고 서명한뒤 사진을 찍은 파일과 통장사본을 전송하는 방법이 있답니다.

수급자 재취업 설문지는 알림문자와 안내 프린트물에는 안내도 된다고 나와 있는데 인터넷에 다른분들 하신것을 검색하니 제출하라는 말들이 많더군요. 그냥 안전빵으로 다들 내시는거 같아요~

 

저는 1번 방식인 동영상교육으로 제출했기에 간편하게 통장사본만 제출 했답니다.






[1차 실업인정액 지급일]


1차 실업인정 신청서가 처리되면 8일분의 급여가 입금된다.

저같은 경우는 1차 실업인정 신청일 당일에 바로 돈이 입금되더군요.

오후 5시 14분에 바로 입금되었답니다.

금액은 하루 최대치인 6만6천원 * 8일치가 되겠네요.

저는 구직활동만 계속한다면 최대 8개월까지 지원이 되더군요.


그리고 다음달 2차 실업인정일 부터는 구직활동이나 직업훈련교육을 들어야지만 실업급여를 받을수 있는데요.


저같은 경우는 직업훈련교육을 받고 있는 관계로 교육 활동내역을 제출할예정입니다.


다만 유의점으로는 직업훈련자료가 실업인정으로 인정받기위해서는 워크넷에 등록한 이력서에

구직활동이 직업훈련교육을 받고 있는 과정이 추가가 되어 있어야 한답니다.


ex) 타일 기능사 직업교육을 받고 있으면 이력서에 타일기능공 항목을 추가하고 구인을 하고 있다는 이력이 추가되어야 한답니다  이렇게 되어야 그다음번 실업인정으로 인정된다고 하네요.


이상으로 실업급여 수령을 위해 1차 실업인정일에 인터넷 전송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실업급여를 받는 동안 변경되는 내용이 있거나 다른 참고 사항이 있으면 또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