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에는 집에서 사용중인 2009년식 김연아 에어컨 2in1중 스텐드 에어컨을 직접분해해서 셀프청소를 하면서 

느낀점과 주의점에 대해 알려드릴까 합니다.

저희집 에어컨은  모델명이  AF-J15PWTH 마트전용 제품이구요. 

정격냉방 소비전력이 1800/700W 사이제품이네요.

그리고 월간소비전력량이 237.2kwh 네요 요즘 제품은 전기세도 얼마 안나온다고 하는데

옛날 제품이라 전기 소비량은 높은거 같네요.  그래도 여름철에 많이 안틀어서 그런지 10만원 이상 나온적은 없네요.

 

 

-->>>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스텐드 에어컨 청소에 대해 얘기해볼께요~~~

 

보통 에어컨 청소 부르면 15~20만원 든다고 하는데 저처럼 처음 해보는 사람도 쉽게 할수 있었답니다.

 

결론은 한번정도는 해볼만하다.  하지만 매년 분해해서 청소하고 싶지는 않다입니다.

 

 

이제 에어컨 분해 과정을 알려드릴께요. 

분해에 필요한 준비물은 드라이버와 몽키만 있으면 되네요 

전동 드라이버가 있으면 좋겠지만 손드라이버만으로도 충분하네요.

 

분해하면서 일일이 사진을 다 찍지 못하여 과정및 사진이 빠진점도 있지만

그래도 설명서도 보지 않고 분해와 조립을 완료할수 있었답니다.

 

남자라면 한번 시도해보시길 추천드려요~~~

 

 

1> 제일 먼저 하단 필터 있는 부분의 뚜껑을 열고 눈에 보이는 나사를 모두 풀어줍니다.

빨간색 동그라미 나사를 다 풀어주면 되요~

 

 나사는 스텐드 위쪽에도 2개 정도 있으니 풀어줘야 한답니다.

 

 

 

2> 펜 위에 있는 뚜껑을 열면 PCB기판이 있는데요.

  에어컨 패널 잭이랑, 모터 좌우 콘트롤 부분의 3개 잭을 빼주면 됩니다.

 

 

 

3> 블로어 모터에 부착되 있는 펜을 빼야하는데 커버를 그냥 돌리는 바람에 저 나사부분 커넥터가 뿌러졌답니다 ㅜㅜ

저 나사 부터 제거후 커버를 돌려야 펜을 뜯을수 있답니다.

 

펜에 있는 나사는 몽키를 이용하여 풀어준답니다.  근데 희안한게 시계 방향으로 돌려야 나사가 풀리더군요. 

 

모터 펜을 빼내서 깨끗히 씻어줬답니다.

13년만에 뜯은 펜 치고는 먼지가 그렇게 많지는 않더군요. 

그래도 솔질도 하고 샤워기로 물을 뿌리니 제속이 다 시원해지네요

 

 

4> 상단 디스플레이 패널은  나사가 다풀린상태에서 위로 들어 올리면 빠지더군요.

 

 

5> 디스플레이 패널이 제거 되면 아래 빨간색 동그라미 부분의 나사를 풀어줍니다.

 

6> 위쪽에 있는 모터 커버에 나사를 풀고 모터를 해체해줍니다.

모터 나사는 잘 보관해놔야 하더군요 저 같은 경우는 나사를 잊어 버리는 바람에 컴퓨터 부품 나사를 가져와서 끼웟답니다 ㅜㅜ

 

7> 양 쪽 날개는 앞으로 살짝 당기면 빠지더군요.

날개는 물청소후 말리는 중

조립할때 유의점으로는 좌우 방향을 잘보고 넣어야 한답니다. 저같은경우 오른쪽 날개를 왼쪽에 넣었더니

날개 뚜껑이 않닫겨서 나시 분해해서 조립했답니다 ㅜㅜ

이런경우는 사진을 잘 찍어 놓으시길 바래요.

 

보통 날개쪽에 곰팡이가 많이 피어 있답니다. 

락스를 섞은 물을 뿌리니 곰팡이가 사라지고 걸레로 잘 딱아주면 된답니다.

 

8> 냉방능력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저 화살표 안쪽에 있는 코일같이 생긴 부분이랍니다.

먼지나 이물질이 끼어 있다면 냉방능력이 떨어지거든요.

에어건이나 송풍기를 이용해서 한번 불어주는게 제일 좋답니다. 

 

저는 둘다 없었기에 청소기로 빨아 땡겼는데요.

코일이 워낙 약하다 보니 청소기 주둥이가 살짝만 닿아도 휘더라구요ㅡㅡ   

코일이 휘면 안좋으니 청소기는 안닿게 쓰던지 아니면 아예 쓰지 않는게 좋을듯 해요.

그래서 저는 걸레로 살살 딱아 줬답니다.

 

제가 분해한 에어컨은  나사 크기가  전부 일정하다 보니 조립도 분해의 역순으로 하다보니 

별 무리 없이 조립할수 있었답니다.

 

초보자가 이렇게 분해해서 청소하기 까지 약 3시간 정도 걸린듯 해요~~

 

결론은 초보자도 잘 할수 있다 다만 에어컨에 있는 플라스틱이 좀 깨질수도 있구요~~ㅋㅋ

하지만 제가 겪은 유의점을 잘 보셨다면 문제 없이 분해와 조립이 가능할듯 해요~

요즘 나오는 무풍에어컨도 원리는 비슷하지 않을까 싶네요.

 

청소를 다끝내놓고 에어컨을 한번 돌려봤는데요. 

곰팡이 냄세가 많이 사라졌더군요. (가장 만족)

 

삼성 스텐드에어컨 셀프청소는 남자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해볼만한것 같아요~~

이상으로 스텐드에어컨 셀프분해및 청소 조립후기를 마칩니다.

 

그럼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