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에는 귀뚜라미 보일러 온도조절기에 전원이 켜지지 않아 해결책을 찾다보니 알게된 정보를 포스팅합니다.

 

 Er01과 Er95에 대한 오류코드가 궁금하신분들은 아래 블로그를 참조해주시구요.

 

귀뚜라미 보일러 셀프점검(Er01, Er95발생)

이번에는 보일러 제어기에 뜬 에러를 수리하기 위해 여러가지 시도해보면서 겪은 경험들을 포스팅 해봅니다. 지난번 보일러에 연결된 호수가 다 빠져 있어서 전문가를 부르지 않고 직접 연결했

asus200.tistory.com

 

 

제가 사용하고 있는 보일러의 온도조절기는 CTR-5700PLUS제품으로 설치한지 벌써 10년이 된 제품이더군요.

보일러는 이렇게 생겼구요 12년도에 설치 되었다고하는데 그렇게 삭아보이지는 않더군요.

 

온도 조절기가 몇일전까진 잘켜졌는데 갑자기 세입자가 들어오고 난뒤 부터 안켜지더군요.

대략 난감한데요.

전원 버튼을 눌러도 LCD창에 아무것도 표시가 되지 않습니다.

 

여기서 공학도들의  특징이 나오네요. 뭔가 동작되지 않으면 뜯고 본답니다.

보일러 뚜껑을 열고 소리를 들어보니 우웅거리는 소리만 날뿐 뭔가 계속해서 돌아가지는 않더군요.

 

보일러 전원안켜질때 나는 소리

보일러 조절기에 전원이 안켜질때 보일러실에 가서 뚜껑 열고 찍은 영상이랍니다.

 

 

소리가 웅웅 거리면서 아래쪽 LED가 점멸상태가 되는게 뭔가 이상하더군요.

정상일 경우  녹색 LED가 계속 점등되어 있어야 하더군요

 

그래서 인터넷 검색을 하다 보니 보일러 조절기에 전원이 안켜질경우 대처사항이 많이 나오더군요.

 

하나하나 차례대로 따라해봅니다.

 

 

1>  보일러에 전원이 들어가는지 확인한다.

보일러 전원코드에 휴대폰 충전기나 드라이기를 연결하여 전기가 들어오는지 확인한다.

(이상 무)

 

2> 보일러 전원부로 들어오는 휴즈가 나갔는지 체크한다.

중앙에 있는 흰색커버안에 휴즈가 있음

 

보일러가 뜨거울까바 장갑을 끼고 커버를 열려고하니 잘 안 되네요.

커버를 열어보니 휴즈는 다행히 끊어지지 않았네요.

아니나 다를까 예비휴즈도 보일러 안에 있어 새걸로 교체해 넣었습니다.

 

 

3>  FIGARO센서가 가스 감지를 못할경우 조절기 전원이 안켜진다고 해서

인터넷으로 주문해서 테스트해봄

택배비 포함 2만8천원..  2틀을 기다렸다가 교체해보았으나 역시나 해결되지 않음.   

피가로 센서 교체로 해결되지 않으면 반품가능하다고 하여 반품신청함

왕복택배비 6000원 지출

 

 

4> FIGARO 센서를 빼고 나뒤 온도 조절기를 켜니 온도조절기에 전원이 들어옴.

이런 경우 콘트롤 보드 불량이 100%라고 하네요. ( 제경우에 해당함)

귀뚜라미 보일러에 고질병중 하나가 저 컨트롤보드라고 하네요.

 

제가 콘트롤 보드를 구매할수가 없어 귀뚜라미 보일러에  A/S신청을 합니다.

 

기사님이 오셔서 보시더니 바로 콘트롤보드 불량이라고 하시면서 새걸로 교체하자고 하네요.

 

비용은 12만 4천원이라고 하면서 교체할꺼냐 묻길래 교체해달라고 합니다.

 

기존 컨트롤보드는 열에 의해서 변형이 많이 왔네요.

콘트롤 보드 왼쪽편으로 시커멓게 그을렸네요.

 

귀뚜라미 콘트롤러 보드 신형이랍니다.

저걸 구매할수 있었으면 제가 교체했겠지만 구할수가 없답니다 ㅋㅋ

 

귀뚜라미 기사님께서 콘트롤 보드  교체를 해주시네요~~

 

저는 보일러 앞에 세탁기가 있어 혼자 작업하기 힘드실까바 치워주러 갔었는데

굳이 안꺼내도 보드 교체가 가능하다고 하시네요 ㅋ

 

이렇게 10년된 보일러에 콘트롤 보드를 교체했는데 몇년 더 쓸수 있을까 싶네요 ㅋㅋ 

 

딱 2년 정도만 버텨줬으면 좋겠네요. 

 

이상으로 귀뚜라미 보일러 온도조절기 CTR-5700PLUS 전원켜지지 않는 증상의 해결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하네요.

그럼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