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6년 7월 9일 구미에서 백원기님(노후를 위해 집을 저축하라 저자)의 강의가 있었는데 책을 정말 유익하게 읽었기 때문에
꼭 한번 들어 보고 싶어 참석 하였으며 내용 정리도 할겸, 꼭 한번쯤은 들어 봐야 될 명강의 인거 같아 추천드립니다.

 

 

저와 성향과 비슷해서 그런지 느끼는게 굉장히 많았습니다.

강의 내내 감탄사를 연발 하면서 들었는데 너무 집중한 탓인지 강의 끝나고 나니 급 피로가 몰려 오네요. 끝나고 나면 내용이 잘 기억 안납니다.ㅋ

그래도 기억을 되새겨 보면 정리해봅니다.

실제 본인의 투자 스타일과 뉴스거리, 책에 적었던 내용 본인의 생각을 접목하면서 강의를 풀어 나갔습니다.

백원기님은 현재 동탄에 거주하고 계시고, 2007년부터 우연한 계기로 부동산 투자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그중 몇가지 내용을 요악하여 정리를 하자면


-한국에서 부자가 되기 어려운 이유-
1) 물가상승률 년 3.54 % 인데 적금 금리는 1.5%로 적금만 하고 투자를 하지 않으면 내돈을 지키는것도 어렵다고 함

2) 나라에서 거둬들이는 세금이 점차 증가(복지국가로 가기위해선 점차 빚으로 경제를 돌리기 때문)

3) 과소비를 불러 일으키는 유혹상품들이 많다(과연소비인지 사치인지를 잘 구분해서 판단해야하고

4) 특히 한국은 비교의식이 강해 남이 하면 따라 하는 성향 크다고 함


-한국에서 부자되는 방법-
1) 본인 직업에 충실하여 열심히 일하기(기본적으로 매달 들어오는 월급을 무시 못한다고 함)

2) 절약하기(본인 소득 수준에 맞게 저축할 여력이 안되면 아끼는 방법)

3) 투자 공부하기(여윳돈을 적금에만 넣지않고 돈을 불려줄 방법 모색)

4) 월세로 빚을 갚고도 돈이 남는 시스템 구축(대출을 하더라도 투자한곳에서 대출원금과 이자를 합한 금액보다 많이 수입이 나오는 곳에 투자)

 

-투자 기준 -
1) 투자 수익률은 은행금리 보다 조금더 높은 4.5 % (물가 상승률 3.54% + 적금 금리 1.5%) 이상이 되면 투자로써 가치가 있다고 합니다.

2) 급여수준이 높은지역이 부동산이 많이 오른다고 판단한다고 합니다.(양질의 일자리가 있는곳)

3) 장기 투자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흔들리지 않는 부동산을 사서 장기로 가져가야)

4) 교통이 좋은곳(역세권, 더블역세권 등)

5) 인구가 많이 있는지 앞으로 계속 더 늘어 날지에 관심

6) 기업, 문화, 교육, 행정, 관광,의료시설등이 있는지로 판단

7) 주변에 개발할 땅의 여력이 있는지?

8) 20평 이하의 소형아파트가 어려운시기및 위기에도 강하다고 함.

 

 


-그외 내용들-

1) 서울은 강남 테헤란로와 직통이 되는 2호선라인에 있는 아파트가 각광 받고 있다고 함.

2) 지하철 개통 소식이 나오면 총 3번의 지가 상승 발생한다 1)뉴스 발표후, 2)삽질 시작시, 3)완공후

3) 지하철 개통식 가장 타격이 클곳은 그지역 상가이다(지하철 타고 다른곳으로 가서 쇼핑을 하면서 빨대효과가 발생 함)

4) 상가는 1층 코너만 사야함. (온라인시장 강세로 인한 상권침체기에도 잘나간다.)

5) 현찰 들고 기다릴줄 아는 사람이 고수라고 판단한다고 함 (투자 흐름을 아는 사람으로 때를 기다렸다 살줄 아는 사람 임)

6) 투자자들은 도심에 땅이 부족함으로 대지 지분이 높은 부동산에 주로 투자한다고 함.

7) 근로소득 없는 7년이 흉년, 근로소득 7년이 풍년이다 (돈이 잘 벌릴때 투자해야 노후를 편안하게 보낼수 있다고 함)

8) 중국사람들이 투자로 모이는곳은 부동산 가격이 오를 가망성이 큼( ex 호주 시드니)

9) 기업 수명 A급인곳이 30년 정도인데 기업만 보고 부동산을 투자하기에는 위험이 크다고 함.

10) 우리나라 전체 매출 중 삼성과 현대가 37% 를 차지 함(두 기업의 영향이 커서 휘청 거릴시 나라 전체가 위험 할수도 있다고 함)

 


참고로 부자가 될 이유가 있어야 부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함
이 말은 즉 절실함이 있는 사람만이 부자가 될수 있다는 거 같습니다.

이분 책값이 한때 왜 중고가격이 10배까지 갔는지 강의를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강의 내내 공감대가 많이 형성되었고, 소형아파트에 관심있으신분들은 꼭 한번 들어볼 명강의로 추천드립니다.


그럼 이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