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유로운글

보일러싸게교체하는방법

최강_람보 2023. 10. 24. 21:43

이번에는 원룸세입자가 연락이 와서 따듯한물이 안나온다고 고쳐달라고 한다,

월세도 얼마안받는데 이렇게 한번씩 전화가 올때마다 시간과 돈이 빠져 나간다  ㅜㅜ  

방문해보니 보일러에서 물을 줄줄세고 있었다. 안에 뭔가 터져서 보일러가 잠깐 돌다가 미지근한 물이 나오고 물이 세버리는거 같다.

 

 기존에 설치된 보일러는 귀뚜라미 보일러로 2011년에 설치되어 12년 정도가 되었다.

그래서 A/S를 받기 보다는 새로 교체하기로 마음 먹고 몇군대 전화를 돌려본다.

 

처음으로 전화한곳은 지역대리점인 귀뚜라미 보일러이다.

내가먼저 원룸에 제일작은 보일러로 설치할껀데 얼마냐고 물으니

배수배관이 3m이내에 있으면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를 설치해야 한다고 하며 75만원을 달라고 한다.

 

이게 2020년 5월부로 보일러 설치시 콘덴싱 보일러 설치가 의무화 되었다고 한다.

이유는 에너지 절감과 대기질 환경개선을 위해 법적으로 제도가 바뀌었다고 한다.

콘덴싱 보일러의 효율을 30퍼센트 정도 더 좋지만 기존 보일러대비 20~30만원 정도 더 비싸게 측정된다.

 

두번째 전화한 업체는 근처에 있는 경동 보일러 업체로 전화를 한다 똑같이 콘덴싱보일러 이며 75만원을 달라고 한다.

예전에 물가가 오르기 전에도 50만원대로 준거 같은데 이렇게나 많이 올랐나 싶은 생각이 든다.

마지막으로 보일러 할인 마트로 전화를 걸어 제일싼거 얼마냐고 하니 콘덴싱 보일러이며 정부지원금을 받을수 있어 55만원에 대성 보일러로 설치가 가능하단다.  즉 업체에서 보조금 신청을 하는거라 나는 선할인 받은 금액만 납부하면된다..

여기서 정부지원금이란 일반인들은 10만원 저소득층은  60만원까지 지원된다고 한다.

나는 가격이 타 업체 대비 20만원이나 저렴하여 바로 콜 !! 하고 설치해달라고 한다. 

 

근데 원룸이라 설치공간이 좁고 앞에 세탁기도 있다고 하니 그정도는 괜찮다고 하며 추가금을 요구하지는 않았다.

 

기사분과 전화가 끝나고 2시간 정도가 지나니 설치가 끝났다고 하며 사진을 보내 온다.

 

보일러야 어차피 자격증있는 사람이 설치할것임으로 문제가 되지 않고  기본 A/S 3년이니 그기간안에 문제가 있으면 요청하면된다.

 

그리고 나중에 양도소득세를 줄일수 있도록 현금영수증을 요청한다.

나도 까맣게 잊고 있었는데 이렇게 몇일이 지나  현금영수증도 보내온다. 

전에 설치할때는 무조껀 현금가라고 해서 영수증도 안받은 업체도 있었는데 ㅜㅜ

 

정부지원금이 10만원이 있는데도 있고 없는데도 있고 이게 어떤구조인지 잘모르겠다.

실제 75만원 받는데는 정부지원금이 소진되어 없다고 얘기하는데 다른업체는 지원금을 받을수 있다고 하니

맨처음 전화한 두 업체 귀뚜라미와 경동쪽은 믿음이 안간다.

 

지역대리점에는 보통 설치기사분이 직원이 아니라 프리랜서가 속해 있는곳이 많아 대리점도 마진이 있어야 하고

프리랜서도 마진을 녹여야 하니 좀더 보일러값이 비싸지는 구조인것 같다.

앞으로 보일러는 사설업체에서 무조건 싸게 교체해야겠다. 그리고 정부지원금 되는지 꼭 물어보고해야지 ㅋ

이상으로 구미시에 3개의 보일러 업체에 전화를 돌려보고 콘덴싱보일러 교체가격을 알려드렸습니다.

그럼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