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용품사용기

욕실수전 교체 팁

최강_람보 2020. 5. 9. 08:00

이번에는 노후된 화장실과 씽크대에 수전 교체를 직접 해보면서 알게된 팁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교체한 부속은 변기 앵글밸브및 배관, 세면대 앵글밸브및 배관, 세면대 수전 세트, 씽크대 수전세트, 일반수도꼭지 이렇게
교체하였답니다.

대부분 화장실 수전을 교체하는 이유는 고무빼킹이 오래되어  누수가 생기거나 수도꼭지가 부러지거나 해서 교체하는데
저같은 경우는 수도가 시커멓게 녹이 슬어 외관상 보기에 좋지않아 교체를 하게 되었습니다.

화장실에 창문이 없는 경우 문을 닫아놓으면 밀폐된 공간이 되어 세균이나 곰팡이가 번식되기 쉬우니
환기를 잘해줘야 이렇게 녹이 생기지 않는답니다.


<교체전 녹슨 수도꼭지 사진>

 

이렇게 환기가 안되는 공간에는 수도 꼭지 뿐만 아니라 변기 앵글벨브 세탁기 수도 꼭지가 전부 녹슬어 있네요.
몽땅 부속을 사와서 교체하였답니다.

제가 직접 철물점가서  앵글밸브 2개 12000원, 세면대 수도꼭지 40000원, 수도꼭지 5000원 이렇게 주고 사왔는데
막상 설치하려고 보니 앵글밸브가 변기에도 한개 더필요하여 근처에 다른철물점을 방문하니 여기는 한개 4000원달라고 하네요.
그러면서 아까 구매한곳보다 싸다고 하니 그분이 하시는 말씀이 앵글밸브가 일체형이 있고 분리형이 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가격이 다르다고 하네요. 

이렇게 철물점에가서 산 이유는 수전 세트를 사놓고 만약 규격이 안맞을경우 반품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ㅋ
하지만 수도꼭지나 배관은 공통 규격을 따른다고 웬만하면 다 맞다고 하시네요
다음부터는 인터넷으로 저렴하게 구매하면 될듯합니다.


<앨글밸브 종류>


 

저는 앵글밸브 2개를 세면대에 설치했는데 해놓고 수도꼭지 메인 벨브를 여니 물이 다 새더군요 ㅋㅋ
급히 메인벨브를 다시 잠그고 원인을 파악해봅니다.

 

<앵글밸브 설치시 물새는 영상 참조>

이렇게 분리형 앵글밸브는 중간에 고무 빼킹이 없는 관계로 분리된곳을 풀어서 테프론 테이프를 감아줘야 되더군요.

테프론 테이프를 약 20번 감은후 체결하니 물이 새지 않더군요.
테프론 테잎을 감는 방향도 중요한데 수도꼭지를 오른쪽으로 돌려서 잠그기 때문에 테프론 테이프도 돌아가는 방향 결대로 감아줘야 한답니다.
이거는 수도꼭지를 잡는 방향에 따라 다름으로 설명하기 어려운데...  즉 테프론 테잎 끝부분이 말려서 풀리지 않는 방향으로 상식적으로 생각해서 하시길 바랍니다 ㅋ

 

<일체형 앵글밸브 이미지>

일체형 앵글밸브 이미지

분리형 앵글밸브가 번거로우시면 일체형 앵글밸브로 교체하시길 바래요.


앵글밸브를 제대로 체결했다면 이제 세면대 배관을 체결할 차례입니다,


세면대 온수및 냉수 배관의 경우는 고무빼킹이 있어 그냥 체결하면 되기는 하나 이게 계속 뱅뱅 돌아가서
꼬여 버리더군요.

 

<배관 꼬인 이미지>

 

여기서 배관선이 꼬이지 않도록 체결하는 방법은 세면대 위쪽부터 배관을 연결하고요~


아래쪽에서는 나사가 돌아가는 반대방향으로 몇바퀴 돌려서 먼저 꼬은후 체결하면 그나마 덜 꼬이게 체결이 된답니다.

즉 이미 꼬일껄 대비해 미리 꼬아 놓는다는게 팁입니다.ㅋ


 

그다음 세면대 수도 꼭지를 교체했는데요. 
이거는 뭐 간단하네요.  세면대 아래쪽 플라스틱 나사를 풀면 수도가 그냥 뽑히더군요.  그대로 올려서 체결하면 된답니다.

 

<교체후 세면대 수전 이미지>


 

그리고 씽크대 수전의 경우는 다 장착하고도 물이 새는 경우가 있고 각도를 맞추기 힘들어 시간이 많이 걸렸는데요.

여기서 중요한점은 수도꼭지 뒷쪽 앵글밸브에는 테프론 테이프는 20번 정도 감는다
그리고 수도를 체결할때 주의점은 오른쪽으로 돌리다 너무 많이 돌아갔다고 반대로 돌리면 안된다는점입니다,
즉 적절히 각도가 안넘어갈 정도로 잘 맞추어야 한답니다 너무 뻑뻑할꺼 같으면 한바퀴를 덜 돌린다던지 해야합니다.
이게 수전을 반대로 돌리는 순간 테프론 테이프가 손상이 되어서 물이 셀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저도 그걸 맞추느라 여러번 풀었다 끼웠다 했거든요.

 

<교체후 씽크대 수전 이미지>

사진에 안나온 작업사진이 좀 있긴한데 하여튼 2시간 가량 걸린듯 하네요 ㅋㅋ

 

이렇게 총 부품 구매비용만 10만원 정도 든거 같은데, 그래도 사람불러서 하면 인건비만 해도 엄청 나겠지요
참고로 직접해보니 다음에는 더잘할수 있을꺼 같네요.


임대업 하시는분이라면 한번쯤 수도꼭지는 셀프로 교체해보시길 바래요
해당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럼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