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약 3년전에 나온 갤럭시S7과 아이폰6S에 대해 장단점과 느낀점등을 포스팅할려고 합니다.

갤럭시S7은 실제 6개월 정도 썻었고 아이폰6S는 최근에 구매하여 2개월 정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여태까지 안드로이드 폰만 쭈욱 써오다 최근에 IOS를 쓰게 되었습니다.
우선 박스 모양은 누가 먼저 시도했는지 모르겠지만 비슷한 컨셉의 크기의 종이박스를 제공하네요.


구성품은 둘다 비슷하며, 제공되는 번들 이어폰은 아이폰이 좀더 고급 스러워 보이네요.

 

<상세 스펙>

갤럭시S7과 아이폰6S의 스펙은 한눈에 봐도 갤럭시가 월등히 앞서나 실제 동작에는 크게 차이는 나지 않았지만 약간 갤럭시 S7이 터치 속도라던지 인터넷서핑에서 체감속도가 빠른 느낌을 받았음(저는 주로 인터넷 서핑과 유투브 영상을 보는 용도로 사용함)

다만 배터리 용량이 2배 가량 차이가 남에도 아이폰과 갤럭시의 러닝타임음 비슷하거나 갤럭시가 약간 앞선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즉 아이폰이 최적화가 잘되있다고 볼수 있겠네요.

갤럭시S7은 처음 살때만 해도 외관이 굉장히 고급졌는데 케이스 없이 사용할경우 너무 미끄러워서 자주 떨궈 먹겟더라고요
그래서 실리콘 케이스를 씌워쓰는데 그로 인해 그립감이 약간 떨어지네요.

 

<갤럭시S7 전면>

 

갤럭시S7 장점
1) 터치가 부드럽고 살짝 눌러도 반응이 잘됨 (보호필름 없이 사용 함)
2) 체감 성능은 아이폰6S보다 더 빠르다.
3) 사용하기에 편리하고 무난하다.
4) 삼성페이 지원(정말 편안하게 결제 할수 있음 카드 안갖고 다녀도 됨)
5) 방수 기능 지원(물에 빠트린적이 있었는데 아무 이상이 없어 신기했음 ㅋ)
6) 마이크로SD로 저장공간 확장 가능
7) 고속 충전 가능( 빨리 충전하면 아무래도 밧데리 수명에 영향이 있을듯 함)
   9V로 충전을 몇번 해봤는데 폰이 너무 뜨거워서 다른 2A용 충전기 사용함.
8) 카메라 조리개가 F1.7로써 어두운곳에서도 사진이 정말 밝게 잘나옴

 

갤럭시S7 단점
1) 6개월 쓰보니 장점이 많긴하지만 뭔가 특색이 없는 아쉬움이 있음 너무 무난함.
2) 아몰레드의 과한 색 표현 능력
3) 쓰다 보니 구동속도가 조금씩 느려지는걸 느낌
4) 방수폰의 첫 작품이다 보니 외부 스피커의 음질이 뭔가 답답한 느낌(통안에서 울리는 느낌)이 있어 음악듣는 맛이 안남

<갤럭시S7 후면>

 

아이폰6S 장점
1) 오래된 폰임에도 불구하고 디자인이 별로 바뀌지 않아 최신폰인듯한 느낌을 받음 ㅋ
2) 실리콘 케이스를 씌워도 디자인이 이쁨
3) 전화올때 표시되는 LED깜빡임 (호불호가 있을수 있으나 뭔가 새롭다는 느낌을 받음)
4) 외부 스피커의 음질이 좋음 (노래 듣는 맛이 남)
5) 멀티터치 지원(터치를 꾹 누르면 다른 기능이 나타나는데 새롭긴한데 잘쓰지는 않음)
6) 작은 사이즈로 인해 손에 딱 감기는 그립감
7) 작은 배터리 용량임에도 불구하고 오래감.
8) 폰을 들면 자동으로 화면이 켜짐 신기할 정도임.
9) 음성인식 기능인 시리 지원(정말 휴대폰이 감정이 있는 사람인듯 착각을 불러일으키게 만드는 신세계를 경험함)
10)라이브 포토 지원(사진을 순간적으로 몇장 찍어서 움직이는것처럼 볼수 있음)

 

<아이폰6S 전면>

 

아이폰6S 단점
1) 방수기능 지원 안됨(물놀이 할때 사진 찍는 경우 조심해야 할듯)
2) 아이폰은 해상도가 고정임 (안드로이드 폰에서 쉽게 카메라 해상도 조절가능)
3) 아이튠즈로 음악이나 동영상을 넣어야 하고, 공인인증서도 안드로이드에서는 한번만 넣으면 모든 은행에서 공용으로 쓰면 되는데 아이폰에서는 은행별로 공인인증서를 일일이 다 넣어줘야 함.
4) 키보드 오타가 자주 발생함. (키패드 반응 속도가 좀 느린감이 있으며 참고로 액정 보호필름 착용하여 사용함)
6) 마이크로SD로 저장공간 확장 불가
7) 충전속도 느림 (충전기가 1A라서 그런지 완충 시 2시간 이상 걸림)

 

<아이폰6S 뒷면>

이렇게 나열해보니 두 폰 모두 장단점이 어마어마하게 많이 있네요 ㅋㅋ

 

그 외에도 갤럭시와 아이폰을 쓰면서 겪었던 불편한점 몇가지를 알려드립니다.
갤럭시에서는 초성검색 지원으로 전화걸때 편리하게 검색이 되는데 아이폰에서는 저장된 이름을 일일이 검색해야함. (대체 어플로 T전화를 깔아서 쓰면 되기는 함)
또한 아이폰의 경우 전화걸때 최근기록에서 사람이름 목록을 누르면 바로 전화가 걸림(안드로이드는 사람이름 누르면 아래에 전화걸기 메시지등의 메뉴가 뜨는데 아이폰은 바로 전화가 걸려서 적응하는데 시간이 좀 걸릴듯 함)

개인적으로는 아이폰6S의 4.7인치 lcd크기를 좋아하며 그립감을 중요시합니다.

 

<외관크기 비교>

하지만 갤럭시S7과 아이폰6S의 외관 크기는 크게 차이 나지 않았습니다.

 

<두께 비교>


스펙상 0.8mm 정도 아이폰6s가 얇습니다.

또한 아이폰6S가 스피커 구멍이 훨씬 커서 그런지 음악을 들을때면 마치 폰안에 악기가 들어 있는 착각이 들정도네요 ㅋ

 

또한 갤럭시는 사진 사이즈를 사용자가 마음대로 낮출수 있어 파일 용량을 변화 할수 있지만 아이폰은 무조건 해상도가 고정되어 있어 사용자에게 선택권이 없네요.  그래서 아이폰으로 촬영한 사진은 4032* 3024 해상도가 고정되어 있고 용량은 사진 배경에 따라 1M~6M까지 다양하게 나옵니다.

  <아이폰 사진 용량>

이 파일은 용량이 좀 크네요 흰색 배경이 많은 문서 같은거 찍을때 특히 용량이 크게 나오더군요. 일반 사진에서는 2M가 정도 차지 하는거 같습니다.

그리고 파일명이 아무 의미 없이 숫자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IMG0420-0421 이런식으로 저장됨 그에 반해 안드로이드 폰은 사진 저장날짜가 기록되어서 언제 찍었는지 한눈에 알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또한 갤럭시s7은 조리개가 F1.7 이고 아이폰6s는 조래가가 F2.2라서 갤럭시s7이 어둔운곳에서도 사진이 월등하게 밝게 잘나옵니다.

그리고 지문인식속도는 둘다 빠르긴하지만 아이폰6s가 홈버튼 누르고 떼면 바로 인식이 되어 속도도 빠르고 인식율도 월등히 앞선다는 느낌을 받음
그에 반해 갤럭시S7도 처음에는 지문인식이 잘되었으나 자꾸 쓰다보면 속도저하 때문인지는 모르겠으나 인식이 실패되는 경우가 가끔씩 발생하였음
아마 지문인식 버튼 자체가 아이폰이 둥글어서 더 잘되는게 아닐까란 개인적인생각이 드네요..

통화 품질에서는 별차이는 못 느끼겠으나, 스마트폰 왼쪽 상단에 표시되는 안테나 갯수를 보면 똑같은 SK 통신사의 유심을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갤럭시s7일때는 가는곳마다 모두안테나가 풀로 떳는데 아이폰6s의 경우 똑 같은 경로에서도 안테나가 1개씩 적게 뜨는 경우가 있네요.  근데 계속 1개가 적게 뜨는게 아니고 4개 풀로 뜨다가 간혹 3개로 뜨고 어떨땐 2개가 뜰때도 있고 해서 아이폰은 안테나 성능을 정확하게 알려준다는 느낌을 받았지만 갤럭시s7은 항상 풀로 뜨니 이게 안테나 성능이 정확한건지 의문이 들기도 합니다.  참고로 아이폰은 안테나가 2~3개가 떠도 통화가 안되거나 통화품질이 나쁘지는 않았거든요.


종합하면 안드로이드 폰에서는 사용자가 파일도 쉽게 넣고 편리하게 사용할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안드로이드란 운영체제 자체가 리눅스에 안드로이드 플랫폼이 올라간 자바기반의 언어이다 보니 속도가 느린감이 있음.
아이폰의 경우 어플리케이션이 objective-C기반으로 되어 있어 속도가 빠른 장점이 있음

삼성이 HW스펙을 그렇게 강조하는 이유가 바로 속도가 느린 안드로이드 OS를 써야 해서 단점을 커버 하기 위해서 인듯 합니다.

두폰중 어느게 좋다 우열을 가리기 힘들지만 디자인으로 보자면 아이폰6S이지만 그래도 스마트폰의 본연의 기능인 전화와 인터넷 서핑등 활용성에서는 갤럭시 S7이 약간 더 쓰기 편하다는게 결론입니다.


갤럭시S7과 아이폰6S은 2019년 현재에도 아직 쓸만하다고 말씀 드리고 싶네요.

이상으로 갤럭시S7과 아이폰6S에 대한 비교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그럼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