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에는 겨울철에 보일러가 동파되어 교체하면서 알게된 동파 예방법과 겨울철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난해 겨울에는 날씨가 그렇게 춥지 않아 보일러 전원을 모두 껐뒀는데도 동파가 되지 않았는데요.

이번 겨울은 유난히 추워서 그런지 공실인 방 한군대서 보일러가 동파되어 버렸네요.



여유가 되시는 분이라면 가스연결을 해놓고 보일러를 외출을 돌려 놓는게 맞겠지만,
저는 가스연결도 안되어 있고 또한 북쪽에 있는 방이라서 그런지 보일러가 터져 버렸네요.

이것도 아랫집에 사시는 분이 베란다쪽에 물이 세고 계속 물떨어지는 소리가 난다고 하길래
가봐서 알게 되었습니다.  2일 정도 물이 계속 세고 있었더군요.

이번달 상수도 요금이 꽤 많이 나올것 같습니다 ㅜㅜ



보일러가 동파되면 어떤 현상이 발생하는지는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구요.

 

 


보일러 뚜껑을 열어서 수리할 부분을 찾는다고 전원을 넣어보니 물이 사방으로 다 튀더군요.



그래서 내가 할수 있는게 없는것 같아 보일러 전문 기사님을 부르니 부품 자체가 동파되어

교체가 어렵고 보일러를 새로 교체해야 한다고 하네요. ㅜㅜ




그리고 요즘에는 일반 보일러가 판매 금지 되어 있어 콘덴싱 보일러로만 교체해야하는데요.

저는 원룸에 설치할꺼라서 제일 저렴하다고 하는 대성 콘덴싱 보일러로 교체 해달라고 합니다.

 

처음에 다른곳에도 몇군대 보일러 설치가격을 알아봤었는데요.

경동보일러 대리점에 문의했을때는 콘덴싱 보일러가 70만원이라고 하더군요.

일단 70만원 결제하고 난뒤 서류를 갖춰서 지자체에 제출하면 20만원 정부 지원금으로 환급 받는다고 하네요

하지만 제가 연락한 사설업체는 그냥 47만원만 내면 대리점에서 알아서 정부 지원금을 신청하고 돌려 받는듯 하더군요.



저는 원래 경동 보일러에 설치 의뢰를 했었는데 이번 한파로 인해 보일러 설치 건수가 워낙 많아 


설치가 계속 밀리길래 여러군대 전화해보다 빨리 해주는곳에 그냥 설치했는데 


이 업체는 가격까지 저렴하고 보조금 신청안해도 되니 일석이조더군요

대성 콘덴싱 보일러 설치 사진


사설 업체에서 1시간 만에 깔끔하게 보일러를 설치해주고 갔답니다.

대성 콘덴싱보일러 온도 조절기

 

이렇게 설치가 완료되고 난뒤 계좌번호를 받고 입금해드렸답니다.


대성 콘덴싱 보일러의 설치비및 보일러 가격은 47만원이랍니다.


계좌 이체 하니 요렇게 현금영수증까지 발급해주시더군요.

 

그리고 보일러 설치가 끝나면 설치업체가 가스 업체에도 보일러 설치했다는 것을 통보해주나 보더군요. 

몇일 지나니 가스업체로 부터 연락이 오고 보일러 점검 나왔다고 하더군요.


가스 점검 담당자가 가스 연결해서 보일러 동작되는지 확인해보고 이상 없다고 알려주더군요.

 




가스 연결이 안된 공실인 방에는 다음과 같이 해놓아야 보일러 동파를 그나마 예방할수 있답니다.



1)보일러 배관에 보온덮개가 기본을 되어 있지만 없는곳에는 보온 덮개 설치 필수

2)보일러 물빼기 이건 비용이 드는 문제라서 패스

3)베란다 창을 꽉 닫아 놓음 

4)가스 연결이 안되어도 보일러 전원 켜놓고 외출 모드

가스 미연결시 에러코드


가스 연결이 안되어 계속 에러코드가 떠도 이렇게 놔두라고 하시는 기사님도 있구요


그냥 보일러 전원만 연결해놓아도 온도센서 감지에 의해 보일러가 계속 물을 순환 시킨다고 하네요.


찬물이라도 이렇게 순환이 되어야 물이 그나마 얼지 않는다고 하시더군요.

저는 가스 미연결시에 외출로 해둬 보기도 하고 그냥 전원코드만 꽃은 상태로 해놓기도 해봤는데요.

두 방법 모두 가스가 연결 안되어도 계속 보일러가 돌아서 그런지 그런지 아직까지 동파는 안되었구요

확실히 효과가 있는듯 합니다.


여러분들도 공실인 방에 보일러 가스 연결이 안되어 있어도 보일러 전원코드는 꽂아 두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한겨울 보일러 교체 가격및 동파 방지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그럼 이만^^